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공간/다이어트 정보

비타민 A의 역할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by 비키니짐 2016. 6. 1.
반응형

 

 

 

비타민 A의 역할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타민 A"의 종류와 기능 및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비타민(VItamin)이란 무엇인고 하니, 라틴어의 "Vita(생명)"와 "amin(질소를 함유한 복합체)"를 섞여져 있는 뜻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실제로는 질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것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Vitamin)은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으로 나뉘게됩니다. 그리고 필수비타민은 13가지나 있죠.

 

비타민(Vitamin)은 우리신체의 구성성분이건 칼로리(에너지원)이 아닙니다. 비타민은 효소의 중요한 활성성분으로 미량으로 동물의 영양을 지배하고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조절하며 완전한 물질 대사를 하는데 돕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Vitamin)은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구분이 됩니다.

오늘은 비타민 A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기때문에 지용성 비타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우선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Fat soluble vitamin)은 지방에 녹아 장관벽을 통해 흡수되는 것으로 담즙과 지방산등에 의해 혈액으로 운반되며,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가 이 범위에 포함됩니다. 지용성비타민 모두 이소프렌(Isoprene)의 유도체라고 할 수 있으며, 산에 약하고, 체내에 저장이 잘 됩니다. 또한 소화, 흡수, 운반, 저장등 모든 과정이 지방질에 의존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카로틴 및 레티놀 형태로 흡수되며, 카로틴은 지방조직에 흡수되고, 레티놀은 간에 저장됩니다. 또한 신체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는 생체막 조직의 구조 및 기능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오랜시간 컴퓨터나, 책을 보는경우 눈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할때 적당량의 비타민 A를 섭취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 A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신체 저항력을 길러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눈건강에도 밀접한관계가 있는데, 안구망막에서 빛을 뇌신경전달신호로 바꿀때도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 A입니다. 그리고 안구 망막에서 빛을 뇌신경 전달신호로 바꿀때도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A입니다.

망막의 간상세포 시작작용 유지를 위해 비타민 A와 "옵신"이라는 단백질 물질이 결합하여 "로듭신"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비타민 A가 부족할 경우 로듭신 형성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야맹증"의 위험에 노출될 수있습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타민 A가 결핍이 되면 "각화과다증"과 같은 피부변화가 생기기도 하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또한 매우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려움증과 두통등이 생길 수있습니다.

 

반면에 비타민 A를 너무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좋지 않은데요. 일일 권장량이 넘는 양을 오랜기간동안 과다섭취할 경우 급성독성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급성독성의 증상들로는 "두통,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로감, 어지러움증"등이 있으며, 심할경우에는 출혈또는 간손상등의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한 여성의 경우 비타민 A를 과다섭취할 경우 "조산"이나 "기형아"를 출산할 우려가 있으니 더욱 주의를 기울여 적정량을 섭취해야 할 듯합니다.

 

비타민 A 일일 권장량 (레티놀로 2300U, 베타카로틴 7000U) / 수유중인 여성의 경우(레티놀로 3300U, 베타카로틴 10000U)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간 대표적인 음식들로는 "당근, 우유, 감, 간, 김, 미역, 시금치, 풋고추, 버터, 계란" 등이 있습니다. 요즘같은 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경우 눈에 대해 조금은 더 신중을 기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핸드폰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비타민 A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눈건강뿐만이 아니라 신체의 저항력도 높여주는 1석 2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