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공간/다이어트 정보

봄철 다이어트 "식사구성"은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by 비키니짐 2010. 4.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전문 퍼스널트레이닝 스튜디오 비키니짐(VKNY GYM)입니다.


요즘 아직도 날씨는 쌀쌀하지만 그래도 "봄이라면 봄!!" 이제 입맛이 살아나는 계절입니다. 봄이면, 미나리, 냉이등의 봄철 나물들을 이용하여 "된장찌개"하나 끓여 먹으면 정말 좋은데요^^ 저도 막 생각이 납니다. 어머니가 끓여주신 된장찌게~!~~


그러나 이런것들을 먹고 싶어도 참고, 인내하며, 다이어트에 여념이 없으신 우리 "다이어트 맨(Man) & 걸(Girl)"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다이어트시 정체기에 걸리지 않게 식사구성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 하게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저도 요즘 다이어트하고 있는데, 저는 어떠한 목적이 있기때문에 5주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저의 식단은 거의 "닭가슴살, 야채, 고구마, 바나나"등이 전부입니다. 특히 "수분 섭취를 하루에 8~10리터" 정도 하고 있는데, 수분섭취는 다이어트에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이어트 시 수분섭취를 꼭 많이 해주세요!~ 한꺼번에 많이 드시는게 아니라 조금씩 자주자주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이어트 할 때 "식사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아침은 거르지 말고 충분하게 먹자!!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때도 마찬가지이겠지요^^ 그러므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등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만약 밥이나 빵, 감자 등 녹말성분이 많은 탄수화물

섭취를 하고 싶을 때는 저녁때보다 아침식사에 포함하여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이나 현미밥"을 먹는 것이 당분을 줄여주고, 살찌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예: 양상추, 오이, 치커리, 당근, 양파, 시금치등)를 많이 섭취하여 주시는 것 또한 잊지 마시구요. 단백질 섭취는 말안해도 알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시 단백질은 지방을 분해를 도와줄뿐만아니라, 근육을 생성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아주 중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단백질은 빼먹지 말고 섭취해주세요^^

 

 

점심은 "천천히 먹고, 적당하게 먹자!!"

점심시간대부터 오후시간대는 우리들의 활동이 제일 많아 칼로리(kcal) 소비량이 많은 시간대 입니다. 이렇게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게되면 당연히 많이 배가 고프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사람들은 "과식"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현대인의 점심시간을 보게되면 너무 빠르게 먹는 경향이 높습니다. 음식섭취를 빠르게 하면 포만감이 늦게 뇌로 전달되어서, 더많이 먹게됩니다.

점심을 드실때에는 "적당한 섭취" 가 필요 합니다.
특히, 점심식사를 하실때는 육류(살코기 위주)나 생선(등푸른생선), 콩류(대두)등 단백질 음식을 중심으로 먹도록 권장하고, 염분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피해야 할 "지방과 탄수화물이 많은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정크푸드)"등의 음식들은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고단백식품은 칼로리가 높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저녁은 "일찍일찍 먹고, 소심하게 먹자!!"

저녁은 되도록이면 일찍(PM18~20시 이전)먹도록 하고, 많지 않은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주된 음식들로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위주와 단백질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되도록이면 저녁때는 피하거나 소식으로 드셔주는 것이 좋고,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를 많이 먹게되면 장의 기능이 원활해져서 쾌변을 보는데 도움이됩니다.

막약 밤중에 배가 고플 경우에는 양치질을 하면 식욕을 억제할 수 있고, 배고픔을 참기 어렵다면 단백질(계란 스크램블, 두부등)을 적당량 섭취해주시는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배고픈데 참기보다는 적당히 음식을 섭취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잠자기 2∼3시간 전에는 물 외에는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사와 식사 중간에 배가 고플때는 "간식은 꼭 챙겨먹자!!!"

간식은 식사와 식사 사이에 먹는 음식물로써, 고열량을 내는 음식들은 되도록 피하고(햄버거, 라면, 분식음식, 빵등), 저지방우유나, 견과류, 과일등 몸에 좋고, 꼭 필요한 음식들을 선택하여 드시는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되도록이면 견과류 위주의 간식을 챙겨드시는것이 몸에 좋습니다. 견과류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오메가-3, 오메가-6" 이런것들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시에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줌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식단지키기!! 읽어보고나면 참 쉽고 어려울것이 없는 이야기이지만, 현대인의 생활패턴을 보자면 참 지키기 어려운 식단이라고도 생각이 됩니다.  화이팅 하시구요^^ 조금만 절제하고, 인내하면서 식습관부터 고쳐나아가신다면 잃어버렸던 건강을 다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