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운동 공간/웨이트트레이닝

스쿼트 할줄 아십니까?? 스쿼트에 대해서(SQUAT ROM)

by 비키니짐 2015. 9.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합정 다이어트전문 합정PT 퍼스널 트레이닝 스튜디오 비키니짐(VKNYGYM)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운동에 조금 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만한 하체강화운동에 대표적인 운동인 스쿼트(Squat)입니다.

지난번에도 다루었던 것인데, 또 다시 스쿼트를 하냐구요?? 이유는 스쿼트를 할줄 아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에 딱맞는 맞춤형 스쿼트(Squat)를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체운동인 스쿼트(Squat)를 하면서 오는 허리통증 또한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스쿼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오늘은 스쿼트 롬(Squat RO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OM(range of motion)이란??

휘트니스 센터에서 스쿼트를 하는 사람의 엉덩이를 보신적 있으십니까?? 엉덩이를 자세히 보면 스쿼트를 할때 허리와 엉덩이가 같이 내려가다가 갑자기 엉덩이의 방향이 바닥쪽으로 회전하면서 엉덩이가 말리는 지점이 생깁니다. 스쿼트를 할때 ROM은 바로 이 엉덩이가 마리기 직전까지의 범위입니다. 한마디로 "가동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엉덩이가 말리는 지점까지 스쿼트를 한다면 힙의 롤링으로 인하여 하체뿐만 아니라, 요추까지 하중을 받는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요추에 부담을 받는 다면 요추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초보자의 경우 엘리트 선수의 풀 스쿼트를 아무생각 없이 동영상만 보고 따라 한다면, 부상의 위험성은 커지기 마련입니다.

 

바디빌딩의 기본자세인 견갑골을 당겨 가슴(검상돌기)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에서 과도하게 상체를 세우려고 하기 때문에 스쿼트시 상체를 세우고 엉덩이가 빠진 스쿼트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요추에 부담을 주어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상체를 세우기보다는 등과 허리를 일자로 만들어 중량을 몸통전체로 받게끔 만들어야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하이힐을 신을경우 앞꿈치보다 높아진 뒤꿈치의 높이 때문에 골반이 앞으로 틀어지는 전방 경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요추에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잘못된 자세에서의 스쿼트 또한 위험합니다.

 

스쿼트시 요추통증을 예방하려면 허리가 과도하게 아치가 되지 않는지 확인을 하고, 스쿼트 시작과 동시에 엉덩이 부터 빼는지 유심히 확인을 해야 한다. 그리고 가슴을 닫고 허리를 일자로 만드는 연습을 해야만 합니다. 스쿼트의 ROM(가동범위)을 잘 찾아 부상 없이 운동을 하세요^^

반응형

댓글